달이부부 일상/취업 뽀개기

도쿄일렉트론(TEL) 실제 합격 후기 (자소서+면접)

달이부부 2021. 3. 13. 09:35
반응형

 

안녕하세요

달이 부부의 달이 남편입니다.

 

요새 취업이 힘들다고 많이들 하시죠

저 취업할 때도 힘들다고 하는데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더 심해지는 것 같네요

 

제가 졸업한지 4년이 다 되어가는데요.

제 친구 중 아직도 취업 못 한 친구가 있어요...ㄷㄷㄷ

자신만의 뜻이 있긴 하지만 자신이 원하는 직장 취업이 정말 어려운 거 같아요.

 

그래서 제가 취업 준비하던 시절 합격했던 자소서, 면접에 대해 후기 및 TIP에 대하여 이야기해드리려고 합니다.

참고로 저는 "전자공학과" 출신으로 취업 당시 자소서 합격률이 40% 정도였습니다.

 

스펙은 학점 3.8 , 영어 IM3, 자격증 無 , 반도체 공정&장비 활동 5 항목

 

 

1. 도쿄일렉트론(TEL) 소개

 

우선 도쿄일렉트론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면

도쿄일렉트론은 일본 기업으로서 전 세계 4위 반도체 장비업체입니다.

 

1위 : AMAT , 2위 : ASML , 3위 : LAM(램리서치) 4위 : TEL(도쿄일렉트론)

사실 1,2위가 비슷한 수준이고 그 아래에 램리서치와 TEL이 위치해 있습니다.

 

TEL은 코터, 에칭, 표면처리, 침적, 테스트 시스템, FPD의 제품군을 판매 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 가장 유명한 장비는 에칭(식각) 장비입니다.

 

TEL 또한 램리서치와 동일하게 식각장비를 메인으로 하고 있지만

반도체 공정 쪽에서는 사실상 램리서치에 비해 기술력이 부족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전세계 4위정도의 기업으로서 매우 우수한 기업임은 명확합니다.

 

그래서 TEL 램리서치에 비해 저렴한 LCD, OLED와 같은 디스플레이 식각 공정에서 많이 사용 중에 있는 장비입니다.

(램리서치에 비해서 식각장비의 안정성이 부족하다고 하네요~)

 

TEL 홈페이지

 

 

2. 자소서 

 

저의 취업 준비하던 당시 자소서 작성 항목은 4 항목이었습니다.

 

1.   도쿄일렉트론 코리아㈜에 지원하게 된 계기와 반도체 장비 엔지니어에 대한 생각을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2.   성장과정과 학창 시절, 성격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3.  반도체 장비 엔지니어 직무와 관련하여 습득한 지식과 경험에 대해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4.   앞으로의 계획과 포부에 대해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자소서 작성 TIP에 대해서는 제가 램리서치 합격 편에서 작성해서 링크만 간단히 해놓고 SKIP 하겠습니다.

 

대신 도쿄일렉트론 자소서 작성했던 방향성과 면접 후기를 간단히 작성해보겠습니다.

 

2021.03.06 - [달이 부부 일상/취업 뽀개기] - 램리서치 코리아(LAM RESEARCH) 실제 합격 후기 (자소서 +면접+ 합격 증거)

 

램리서치 코리아(LAM RESEARCH) 실제 합격 후기 (자소서 +면접+ 합격 증거)

안녕하세요 달이 부부의 달이 남편입니다. 가뜩이나 취업도 힘든데 코로나로 인하여 취업이 더 어려워진 상황입니다. 통계청에 의하면 2020년 코로나 발생으로 인하여 취업자 수가 21만 8000명이

moon-couple.tistory.com

 

 

3. 자소서 작성 방향성과 면접 후기

 

1) 자소서 작성 방향성

 

대부분 TEL에 지원하시는 분들은 CS엔지니어 또는 공정 엔지니어일 겁니다.

일반적으로 TEL은 일본 기업으로서 기술유출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장비 제조에 한국 엔지니어를 고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지원자는 CS엔지니어 또는 공정 엔지니어일 겁니다.

그렇기에 매우 중요한 역량은 고객 대응과 문제 해결 능력을 요구합니다.

 

그렇기에 지원동기, 성장과정, 직무경험 등의 자소서 항목에 반드시 자기 자신을 어필해야 됩니다.

간단히 이야기해서 

지원동기에 회사에 대한 내용은 간략히 작성하고 고객 대응한 경험과 문제 해결 능력에 대해 작성하시면 됩니다.

 

고객 대응에 대한 경험은 평상시에 아르바이트를 통해 고객 응대한 부분을 이야기하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예를 들어

 

[고객 감동을 만들어온 특별한 서비스]라는 소제목을 시작으로

제가 TEL을 선택한 이유는 값진 서비스로 고객의 감동을 끌어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간략히 TEL 고객 대응 능력 칭찬하기

아르바이트 경험 중에 고객 대응을 훌륭하게 했던 사례를 예를 들어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이게 은근 꿀팁인 게 인사과에서 자소서를 볼 때 우리 회사의 우수한 역량이 고객 대응이라고 명시한 다음

 

내가 이러한 역량을 가지고 있다고 어필하는 게

 

인사담당자를 제가 이 회사에 꼭 필요한 인재인 것처럼 착각하게 만듭니다.

(사실 우리 회사 인사과 동기가 그러더라고요 ㅋㅋㅋㅋ)

 

2) 면접 후기

 

TEL의 경우 면접을 2회 진행합니다.

1차는 인성 면접 

2차는 전공 면접입니다.

 

 

-1차 인성 면접-

 

1차 인성 면접의 경우 전공과 전혀 무관한 질문을 하는데요

저의 경우 지금 면접 장소가 회식 장소라고 하고 조용한 분위기 속에서 신입사원인 여러분이 분위기를 띄우기 위해 

무엇을 해보고자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라고 했습니다.... 

 

이게 뭔 소리인지... 참 ㅋㅋㅋ

 

근데 일본 기업이잖아요 그렇죠?

일본 기업은 정말 보수적인 기업이거든요 

면접자가 한국사람이지만 일본 기업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보수적인 성향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가 미국 기업이라고 착각해서 이상한 행동 하시면 안 됩니다.

저 면접 볼 때 어떤 친구는 갑자기 푸시업 하더라고요. 자신이 힘이 세서 선배님들을 업고 집에 가겠다고 하면서요

참.... 그 친구 2차 면접에서 못 봤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런 거 하시면 안돼요 ㅋㅋㅋㅋ

 

어쨌든 1차 면접은 

왜 우리 회사인가?, 자신만의 강점은? 책 많이 읽냐?

가벼운 질문 이후 답변에 대해 지속적으로 물어보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2차 전공 면접-

 

전공 면접의 경우

전공 프로젝트, 반도체 공정 경험 등에 대한 전공 관련 경험에 대해 질문을 진행합니다.

여러분이 생각하신 전공 경험에 대한 답변을 하시면 되는데요

 

항상 답변하실 때 자신이 대답하고 싶은 게 아니라 상대가 듣고 싶은 말을 하셔야 합니다.

즉, 직무에 도움이 되는 직무와 관련이 있는 답변을 하셔야 합니다.

맞아요 ㅋㅋ 어려워요 ㅋㅋ연습해야 됩니다 ㅋㅋ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자소서 작성 시에 지원 직무가 필요로 하고자 하는 역량을

자소서에 경험을 통하여 녹이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완전한 합격 자소서 본 및 면접 내용을 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바랍니다.

 

www.happycampus.com/intro-doc/17030473/

 

도쿄일렉트론코리아 합격자소서 자기소개서

도쿄일렉트론코리아 합격자소서,

www.happycampus.com

 

그리고!!! 여기까지 읽으신분들을 위해 TEL 연봉 소개해드리면

2020년 기준 TEL은 약 4천 중반정도 됩니다.(친구 피셜)

TEL은 계약 연봉은 정말 짭니다. 대신 추가 근무수당으로 인한 돈이 높기 때문에 

4천 중반정도에 형성됩니다.

 

그럼 오늘도 취업 뽀개기 성공하세요~~!!

반응형